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야기

[궁금한이야기H] 윗집에서 물이 뚝뚝? 노후화로 인해 아랫집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56458 2016-07-26



여름철 장마로 인한 누수, 또는 배관의 노후화로 아랫집에 피해를 입힌 경우 방수공사 비용은 누가 부담해야 할까요?

 

물론 피해를 일으킨 해당시설물의 점유자 또는 소유자가 아랫집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누수로 인한 벽지교체비용, 수리시 까지 피해자들의 임시거처 사용료 등을 부담해야 하는 것이지요.

 

만일 윗집세대가 일상생활배상책임에 가입되어 있다면 아랫집에 대한 피해를 보상청구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윗집 자체의 방수비용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서 보상하여 줄까요?

 

보험상품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배상책임보험은 본인이 그 대상이 아니라 남(타인)에게 피해를 입혀 손해배상 할 책임을 질 때 보상하여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본인 집의 방수공사비를 지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일 본인집에 방수공사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계속적인 누수가 발생하여 아랫집의 피해가 점점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해의 확대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공사일 경우 손해방지비용으로서 본인집의 방수비용을 지급합니다. 다만 이를 남용하여 방수비용이 아닌 인테리어 개선 등의 비용일 경우 지급하지 않는 것이 타당하다 할 것입니다.

 

TIP : 그러나 배상책임보험에서 모든 집의 누수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약관상 보상하는 손해를 살펴보면 피보험자가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보험가입증서에 기재된 주택의 소유, 사용, 관리에 기인한 우연한 사고를 보상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사를 하실 경우 보험회사에 알려야 겠지요?

 

 

 

 

*다양한 보험에 가입했지만, 사고 후 혜택을 어떻게 받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